산딸기 미디어센터 세팅은... Etc

몇 차례 라즈베리 파이를 가지고 놀면서, 생각하던 용도중의 하나는 바로 미디어센터였다.


산딸기에 예쁜 커버를 씌우고, N150UA랑 연결한 모습.


 우선은 간단하게 컴퓨터와 네트워크 스트리밍으로 돌릴 요량이었는데, 처음에는 와이파이 수신기가 제대로 켜지지 않는 등 애로사항을 겪었다. 하지만 이미 많은 사람들이 시도해 왔고 수기등을 인터넷에서 쉽게 찾을 수 있었던 덕분에, 나도 설치를 완료하고 스트리밍으로 영상을 볼 수 있게 되었다. 

 기억에 남는 문제라면 두 개였는데, 하나는 XBMC 부팅에서 hanging하는 현상이었고, 다른 하나는 N150UA가 계속 켜지지 않는 문제였다. 부팅문제의 경우 pre-built 이미지를 써서 해결을 했는데, 직접 빌딩해서 써보려고 별 짓을 다해봤지만 어떤 문제인지 성공하지 못했다. OpenElec 이미지로 테스트 해 보니 잘 되어서 결과적으로는 Raspbmc 이미지를 사용하게 되었는데, SD카드의 문제일 수도 있고, 다른 문제일 가능성도 있다. 와이파이 문제는 신기하게도 lsusb나 ifconfig으로 다 검색되는, 그러니까 파이에 접속은 되어있고 인식도 되는데 켜지지는 않는 문제인데, iw tools를 쓰니 해결되었다.


XBMC가 돌아가는 모습. 영상은 깔끔하게 잘 나온다.


 희안하게도 연구실에서 테스트 할 때에는 생각지도 못했던 문제가 집에서 발생했는데, 바로 와이파이 속도였다. 세상에, 뭔 손실율이 20%를 넘어가는지.. 연구실에서는 iptime으로 버퍼링 없이 잘 썼던 것 같은데, 집에서는 영상 하나 돌리는게 너무 힘든 것이다. 유플 CAPM-6000모뎀을 사용하고 있는데, 검색을 해 보니 와이파이에 고질적 문제가 있어 보였다. 물리적으로 공유기를 가까이 가져다 놓으려니 너무 슬프다. 다른 방법으로 해결할 수 있는지 찾아봐야 겠다.



덧글

댓글 입력 영역